본문 바로가기

[기독교 신간] 너는 내 사랑 - 사랑을 잃어버린 그대를 향한 창조주의 황홀한 고백, 아가서 강의

샤마임 2018. 1. 26.
반응형

[기독교 신간] 너는 내 사랑


너는 내 사랑 - 10점
정철웅 지음/아르카



기독교 신간을 리서치 하면서 표지가 예뻐 찾아 들어가 보았다. 아르카는 얼마나 유상섭 목사님의 책을 소개하면서 알고 있던 출판사다. 내 평생에 단 한 번도 아가서는 설교한 적도 없고, 설교하고 싶지 않은 성경이다. 그러나 2주 전부터 아가서를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관련 자료들을 찾고 있다. 클레르보의 버나드의 아가서 설교 집인 <나의 들의 꽃 골짜기의 백합화>(은성)을 구입했다. 그런데 버나드의 아가서 설교집이 한 권이 세 권이었고, 내가 구입한 책은 세 번째 책이었다. 다시 주문해야 하지만 주머니 사정이 너무 열악해 그냥 두기로 했다. 나중에 돈이 생기면 그때 다른 아가서주석과 함께 사기로 했다. 우연히 발견한 책이 바로 정철웅의 <너는 내 사랑>(아르카)이란 책이다. 작년 6월에 출간되었으니 신간이라 말하기는 모호하지만 분명 신간에 속한다. 


미리 보기를 통해 앞 부분을 읽다가 마음이 쿵 하고 내려앉았다. 이십 대 중반에 뇌염에 걸려 죽을 고비를 넘긴 이야기는 곧 '하나님은 나를 사랑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남긴다. 그렇게 시작된 저자의 아가서 이야기는 에로스적 사랑에 상실한 아니면 은닉된 하나님의 아가페 사랑을 보여준다. 일단 구입 목록에 넣고 다음 달 원고료가 들어보면 주문하고 싶다. 아픔이 남긴 생채기 가득한 저자의 삶을 통해 해석되는 아가서는 어떤 내용일까 사뭇 기대된다. 


너는 내 사랑 - 10점
정철웅 지음/아르카
 

출판사 책소개


성경의 중심에서 사랑을 가장 뜨겁고 구체적이며 실제적으로 노래하는 성경이 아가서다. 사랑의 의미와, 사랑이신 하나님이 사람과 세상을 얼마나 사랑하시는지에 대해, 그리고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사랑의 관계와 그 원리와 깊이에 대해 솔로몬이 술람미 여인과 나눈 사랑 이야기를 은유 삼아 시처럼 노래하기 때문이다. 


해석에 대한 견해도 다양할 뿐더러 신학에 조예가 있지 않으면 쉽게 독해하기 어려운 수준인 책이 대부분이었던 아가서 각 구절에 대한 적용 뿐 아니라, 그 내용과 관련해 저자가 살면서 겪은 개인 체험과 간증이 진솔하게 포함돼 있다. 장마다 소그룹이 간단히 나눌 수 있는 질문 코너가 마련됐으며, 책의 앞과 말미에 아가서 전체를 한눈에 이해할 수 있는 도표와 각 장의 내용 요약 부록도 수록돼 있어 아가서 성경연구와 소그룹 세미나에도 유익하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