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재적 삼위일체와 경륜적 삼위일체 - 현대 삼위일체신학에 대한 신학.철학의 융합적 분석

샤마임 2017. 10. 1.
반응형

 내재적 삼위일체와 경륜적 삼위일체 

- 현대 삼위일체신학에 대한 신학.철학의 융합적 분석


백충현 (지은이) | 새물결플러스 | 2015-11-13





출판사 책소개


초대교회 시대부터 기독교를 유대교와 이슬람, 그리고 다른 종교들과 구별시켜주었던 삼위일체 교리를 다룬다. 일반적으로 내재적 삼위일체는 삼위일체 내의 내적인 관계들을 가리킨다. 반면 경륜적 삼위일체는 창조, 구속, 완성의 활동을 통해 계시된 삼위일체를 지칭한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삼위일체 교리는 우리의 신앙과 신학, 그리고 삶 전체를 포괄한다.


삼위일체 교리의 문제는 그 어떤 문제보다 근본적인 것이다. 이 문제를 적절히 다루기 위해서는 삼위일체 자체에 대한 논의만이 아니라, 그 논의의 배후에 있는 존재론과 인식론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저자는 내재적 삼위일체와 경륜적 삼위일체의 구별성과 일치성을 논의하는 11명의 현대 신학자의 입장을 다루면서 각각의 신학자들이 기반하고 있는 존재론과 인식론을 분석한다. 그리고 그들의 논의에서 언급되는 '신비'의 개념에 집중해 논의의 통합을 이루고 삼위일체 신학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감사의 글 

약어표 

제1장 서론 

제2장 삼위일체신학의 현대적 르네상스 

제3장 철학적 배경: 서양 철학사에서 존재론과 인식론 개관

제4장 역사신학적 배경

제5장 내재적·경륜적 삼위일체 관계에 관한 현대의 논의들 I 

제6장 내재적·경륜적 삼위일체 관계에 관한 현대의 논의들 II 

제7장 현대적 논의들의 비판적 분석: 존재론, 인식론, 신비 

제8장 결론 

참고문헌 

부록: 삼위일체와 관련된 자료들


출판사 책소개


이 책은 초대교회 시대부터 기독교를 유대교와 이슬람, 그리고 다른 종교들과 구별시켜주었던 삼위일체 교리를 다룬다. 일반적으로 내재적 삼위일체는 삼위일체 내의 내적인 관계들을 가리킨다. 반면 경륜적 삼위일체는 창조, 구속, 완성의 활동을 통해 계시된 삼위일체를 지칭한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삼위일체 교리는 우리의 신앙과 신학, 그리고 삶 전체를 포괄한다.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이해는 단지 신론과 기독론 성령론에 한정되지 않고, 창조, 인간, 구원, 속죄, 영성, 교회, 종말, 목회, 예배, 성례, 선교, 기도, 가정생활, 사회, 문화, 세계종교 등 모든 주제들과 긴밀히 연관된다. 

삼위일체 교리의 문제는 일상에서 실존적으로 부딪히는 삶의 문제들에 비해 그 현실성과 실존적 긴박성이 덜해 보일 수 있지만, 그 어떤 문제보다 근본적인 것이다. 그래서 네덜란드의 개혁신학자 헤르만 바빙크는 “삼위일체 교리와 더불어 전체 기독교가 서고 넘어지며, 따라서 이 교리는 그리스도교의 핵심이고, 모든 교리의 근간이며, 새 언약의 실체”라고 말했다. 그런데 이 문제를 적절히 다루기 위해서는 삼위일체 자체에 대한 논의만이 아니라, 그 논의의 배후에 있는 존재론과 인식론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저자는 내재적 삼위일체와 경륜적 삼위일체의 구별성과 일치성을 논의하는 11명의 현대 신학자의 입장을 다루면서 각각의 신학자들이 기반하고 있는 존재론과 인식론을 분석한다. 그리고 그들의 논의에서 언급되는 “신비”의 개념에 집중해 논의의 통합을 이루고 삼위일체신학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이 책은 삼위일체에 대해 혼란을 겪는 많은 성도와 삼위일체신학에 대해 깊은 이해를 원하는 연구자들에게 삼위일체론 논의를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눈을 열어줄 것이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삼위일체에 관한 바른 이해를 갖춘 독자들은 삼위일체 하나님께 기도하고, 그분을 경배하고 찬양하며, 삼위일체 하나님과 동행하는 기쁨을 맛볼 것이다.






  
저자 : 백충현  | 출판사 : 새물결플러스
판매가 : 16,000원14,400원 (10.0%, 1,600↓)
이 책은 초대교회 시대부터 기독교를 유대교와 이슬람, 그리고 다른 종교들과 구별시켜주었던 삼위일체 교리를 다룬다. 일반적으로 내재적 삼위일체는 삼위일체 내의 내적인 관계들을 가리킨다. 반면 경륜적 삼위일체는 창조, 구속, 완성의 활동을 통해 계시된 삼위일체를 지칭한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삼위일체 교리는 우리의 신앙과 신학, 그리고 삶 전체를 포괄한다.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이해는 단지 신론과 기독론 성령론에 한정되지 않고, 창조, 인간, 구원, 속죄, 영성, 교회, 종말, 목회, 예배, 성례, 선교, 기도, 가정생활, 사회, 문화, 세계종교 등 모든 주제들과 긴밀히 연관된다. 삼위…[더보기▶]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Book > 신간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신학해설  (0) 2017.10.02
하나님의 아픔의 신학(神の痛みの神学)  (0) 2017.10.01
그리스도인 이전의 바울  (0) 2017.09.29
생명의 말씀사 9월 신간  (0) 2017.09.22
성경 무오성 논쟁 / 새물결플러스  (0) 2017.09.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