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호와 이레의 뜻은 준비하신다?

샤마임 2017. 8. 19.
반응형

여호와 이레의 뜻은 준비하신다?


너무 익숙하게 여호와 이레를 여호와께서 준비 하신다는 뜻으로 받는다. 하지만 원뜻은 나타나신다.는 뜻이다. 모리아 산은 후예 다윗의 타작마당이며, 그곳에 여호와 성전이 세워진다. 아마도 하나님께서 이 산에서 '나타나신다' 또는 '보다'의 뜻을 의역하여 준비하신다고 받는다. 

위키백과 여호와 이레

여호와 이레가 등장하는 곳은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치는 장면이다. 하나님은 이삭을 낳은 후 약 17년 정도가 흘러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명령하신다. 그것은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지시할 산에서 제물로 바치라는 것이다. 아브라함은 곧바로 순종하고삼일 길을 가서 모리아 산에 도착한다. 모리아 산에 올라가 이삭을 결박하고 제단에 바친다. 그런데 갑자기 하늘에서 천사가 내려와 막는다. 아브라함이 다시 고개를 돌려보니 양이 있어 그 양을 잡아 대신 바친다.


22:13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숫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려 있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숫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그리고 나서 이렇게 말한다. 

창 22:14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 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이레는 '라아'라는 단어이며 '보다'는 뜻이다. BDB 사전은 '라아'가 니팔형으로 사용될 때, '나타나다'의 뜻을 가진다.(창 22:14, 46:29, 삿 13:10) 칼(Qal)형을 때는 '보다'는 뜻이다.(창 20:10, 22:8) 

좀더 나아가면 여호와 이레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연관 있으며, 또한 이것은 대속 제물을 준비하신다는 듯의 준비의 개념으로도 의역된다. 그러나 원뜻은 나타난다이다.

여호와 이레는 하나님의 의지를 드러내는 말이다. 역사 속에서 자신을 드러내심으로 결국 구속자를 예비하신다는 '준비한다'는 의미로 확장된다. 

준비한다는 다시 채우심으로 확장된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