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루터 연구 입문] 베른하르트 로제

샤마임 2017. 5. 12.
반응형

[루터 연구 입문] 베른하르트 로제


오래된 책이다. 1993년 12월 25일 초판발행 되었고, 97년 2월 25일 중판 발행된 책이다. 중판을 쳐도 벌써 20년이 넘은 책이다. 그런데 이 책은 두고 두고 읽어도 좋을 책이다. 루터의 연대와 사상, 신학까지 골고루 다루고 있다. 장신대 이형기 교수가 번역한 책이다. 저자인 베른하르트 로제는 독일 함부르크 대학의 교회사 및 역사신학 교수이다. 


300쪽 분량이 작은 책이지만, 루터의 전반적인 것을 모두 담았다. 1부는 '루터 당시의 세계'를 다룬다. 2부에서는 '루터 생애의 관한 문제들'을 다룬다. 연대기적 기술보다 중요한 이슈를 중점으로 다룬다. 3부에서는 '루터 시대에 복잡한 논쟁에서 루터의 역할'이다. 이 부분은 주의깊게 읽어야 한다. 4부의 '루터의저작들'의 배경이 되기 때문이다. 5부에서는 '루터 신학의 국면들과 문제들'을 다룬다. 5장은 저자의 포괄적인 재정의라 할만하다. 저자의 관점으로 풀어낸 루터의 신학과 삶에 대한 이해를 담았다. 이 얇은 책으로 광대한 루터의 신학과 사상을 기술한다는 것이 놀라운 따름이다. 6장은 '루터 해석사'다. 물론 대부분이 독일 이야기다. 그럼에도 루터에 대한 중요한 흐름을 담았다는 점에서 루터 연구자들이라면 세심하게 읽어야 한다. 마지막 7장에서는 '간행물, 학술지, 루터 연구 참고 문헌'을 20쪽 이하로 언급한다. 7장은 부록으로 빼면 더 좋을 내용인데 책 안으로 끌고 들어왔다. 


과하게 집약되고 요약되었는지라 어설퍼보이고 간략해 보이지만 루터라는 산을 정복하기 위한 하나의 대축적지도 쯤으로 이해하면 될 것같다. 필자도 이 책을 통해 루터의 전반적인 삶과 사상을 읽었다. 



루터 연구 입문
국내도서
저자 : 베른하르트 로제 / 이형기역
출판 : 크리스천다이제스트 1993.12.01
상세보기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