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찬양묵상을 위한 참고도서

샤마임 2016. 10. 16.

찬양묵상을 위한 참고도서 



며칠 전 순천 형설 서점에서 귀한 책을 찾았다. 김명엽의 <찬송교실3>와 이찬영 목사의 <찬양 설교> 두 권이다.


이찬영 목사의 <찬양 설교>는 말 그대로 설교다. 21세기 찬송가 이전에 발행된 통일찬송가를 핵심으로 설교한다. 1장부터 544장까지 수록되어 있다. 그렇다고 모든 찬송이 소개된 것은 아니고 주제나 내용이 겹치면  주제에서 3.4개만 골라 선택적으로 실었다. 


"찬송가 가사를 중심하기 보다는 주어진 성경의 말씀의 의미를 중심으로 은혜를 살펴 보았다."


고 밝힌다. 찬송가 가사와 가사에 걸 맞는 성경 구절을 찾아 설교로 풀어냈다. 1장 '만복의 근원 하나님'을 예로 들어보자. 


서론에서 누구나 복 받기 원하지만 복의 근원자는 하나님이시라고 밝힌다. 3개의 제목을 나눈다.

서론

1. 만복을 원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다.

2. 하나님을 바로알고 믿어야 복 받는다.

3. 만복의 근원 하나님을 찬양하자.

결론


찬양 묵상을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이런 책은 찬양대 헌신 예배시의 설교나 찬양대 교육에 있어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현재 비슷한 책으론 김삼환 목사의 <복받은 백성의 노래-찬양주제설교>가 있고, 김명엽의 <찬송교실>은 1-4권까지 출간 되었다. 문영탁,나진규의 <21세기 찬송가 해설집>이 가온음출판에서 출간되어있다.


그러나 찬양팀을 위한 찬양묵상 전용 책은 필자가 알기로 단 한 권도 없다. 예전에 예수 전도단에서 찬양에 대한 묵상집이 나오긴 했는데 지금도 나오고 있는지 모르겠다. 좀더 이론적인 책으론 이문승의 <찬송가의 구조와 활용>이 있지만, 찬양 묵상을 위해 이런 책까지 보기에는 약간 무리다. 그러나 찬양에 전문적인 관심을 갖기 원하는 지도자들은 참고해야 한다.



  
저자 : 김명엽  | 기획 : 예솔
판매가 : 48,000원45,600원 (5.0%, 2,400↓)
『김명엽의 찬송교실』은 교회음악뿐 아니라 교회문화 전반에 관하여 두루두루 살펴본 찬송가 해설집으로서, 교회음악 분야에서 오랜 시간 활발하게 활동해 오고 있는 김명엽 교수가 모교회에서 인도한 '찬송 공부'를 시작으로 극동방송, 기독교방송, C3TV 등의 방송과 온맘닷컴에 연재했던 찬송을 통한 교회음악에 대한 철학과 생각들을 담은 책이다.2010년, 찬송가학과 교회음악의 역사를 다룬 『김명엽의 찬송교실 1』을 시작으로, 이후 『김명엽의 찬송교실 2』에서는 작곡가와 작사가에 관련된 이야기는 물론이고, 각 찬송가에 해당하는 성경 구절에 대한 해설과 더불어 예배와 교회력에 관해 집중적으로 설명했다. 『김명엽의 찬…[더보기▶]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