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황토집 짓기 DIY

샤마임 2015. 7. 12.
반응형

내 손으로 황토집 짓기

유종




목천 흙집이  집 하나를 두고 한 권을 모두 할애했다면 이 책은 황토집의 다양성을 총괄적으로 다룬 책이라고 해야할 것 같다. 기초적인 황토에 대한 지식과 황토 벽돌을 비롯하여 짒을 짓기 위한 기초적인 장비와 방식을 모두 다룬다. 그런 점에서 구체적이지 않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한 저자인 유종은 건설업에 종사한 경력이 있고, 황토에 반해 황토 건축에 뛰어든 건축 전문가이다. 그러다보니 전원적인 느낌보다는 현대적 느낌의 황토집에 집중하고 있다. 즉 그는 전문가다. 


목천의 흙집은 투박함과 자연과 보다 친밀함을 강조되지만 유종의 황토집은 사람과 편리성 위주로 작업이 이루어진다. 기존의 한옥과 흙집을 개량하고 편리하게 만드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그동안 시공했던 많은 집들을 예로 들면서 공사의 단계들은 차례로 보여준다. 


개량한옥을 비롯하여 일반 흙집, 전원주택을 위한 황토집 등 다양하다. 목천의 집이 일관성이라면 유종의 집은 다양성에 맞추어져 있다. 어느 정도 재력이 있거나 투자의 마음이 있는 이들이라면 유종의 황토집을 추천하고 싶다. 


목천은 일반 흙을 그대로 사용하지만, 유종은 주로 황토벽돌을 통해 집을 짓는다. 목재 또한 잘 다듬어 깔끔하다. 치밀한 설계도를 따라 짓는 집들은 웅장하고 현대적이고 맛깔스럽다. 전통화 현대를 잇는 다리 쯤 될 것이다. 










내 손으로 황토집 짓기
국내도서
저자 : 유종
출판 : 한문화사 2014.03.01
상세보기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