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책을 권합니다!] 네 꿈과 행복은 10대에 결정된다

샤마임 2014. 4. 5.
반응형

이 책을 권합니다!

네 꿈과 행복은 10대에 결정된다

이민규

 

 

다시 인생을 되돌릴 수만 있다면 후회 없는 인생을 살 것이다. 누구나 단 한 번 밖에 살지 못하는 인생을 보람 있고 의미 있게 살고 싶어 한다. 부모들은 자라나는 자녀들을 보면 어떻게 사는 것이 지혜로운 것이며 가치 있는 일인지 알려 주고 싶어 한다. 십대의 때에 부모의 훈계를 새겨듣는 자녀들이 있다면 그는 분명 위대한 사람이 될 것이다.


십대에게는 인생의 교훈이 필요하다. 가르쳐 주고 싶고, 배우고 싶은 마음을 알고 심리학자인 이민규 교수가 책을 한 권 펴냈다. <네 꿈과 행복은 10대에 결정된다.는 거창한 제목으로 십년의 후반기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 인생의 지혜를 들려준다. 어떻게 하면 후회 없는 인생을 살고, 앞으로 남은 인생을 살아갈 것인지 알려 준다. 이민규 교수님의 직언을 들어 보자.

 


1. 좋은 습관을 가져라: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있다. 한 번 형성된 습관은 그만큼 고치기가 힘들다. 좋은 습관은 훌륭한 미래를 만들지만, 나쁜 습관은 인생을 망쳐 놓기 일쑤다. 그러니 한 살이라도 더 젊었을 때 좋은 습관을 가져야 한다.

 


2. 작은 것에 최선을 다하라 : 작은 것은 사소한 것이 아니라 소중한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 내뱉는 말 한마디가 하루를 좌우한다. 하루에 주어진 과제를 꾸준히 실천하라. 천릿길도 한 걸음부터다. 작은 것을 꾸준히 실천하면 반드시 이룰 때가 온다.

 


3. 목표를 정하라 : 꿈이 없는 친구들이 있다. 나쁜 것은 아니지만 지혜로운 것도 아니다. 꿈이 없다는 것은 삶을 깊이 생각해 보지 않았다는 증거이고,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하고 싶은지를 고민하지 않아서이다. 꿈은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는다. 어떤 일이든 최선을 다하다보면 막연하던 꿈이 점점 선명해진다. 그러니 당장 거창한 꿈이 아니라도 작은 꿈이라도 정하고 앞을 향해 나가야 한다.

 


4. 우선순위를 정하라 : 모든 것에는 우선순위가 있다. 급하지만 중요하지 않는 일이 있고,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이 있다. 평범한 사람은 급한 일을 하다 중요한 일을 놓친다. 탁월한 사람은 중요한 일을 위해 시간을 투자한다. 그러니 지금부터 오늘 무엇을 해야 할지 계획을 세우고 중요하지 않는 일은 나중으로 미루거나 하지 말라.

 


5. 응원단을 만들어라 : 가다보면 힘들 때가 있다. 이 때 누군가 위로하고 격려 해 준다면 힘이 나서 다시 시작한다. 인생은 짧지 않다. 먼저 응원단을 만들어라. 친구도 좋고, 가족도 좋다. 특히 교회에서 아는 분들께 기도를 부탁하라.

 


벌써 4월이다. 앞으로 남은 시간 동안 알차고 유익하게 보내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 한다. 유익하고 알찬 교훈과 정보가 실려 있다. 건투를 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