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책을 권합니다!]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칼 필레머

샤마임 2014. 3. 14.
반응형

이 책을 권합니다!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칼 필레머




   죽음을 앞둔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지나온 삶을 후회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어떻게 살면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 수 있을까? 그건 불가능하다. 그러나 후회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의미 있는 삶을 살 수는 있다. 8만년의 삶, 5만년의 직장생활, 3만년의 결혼 생활을 경험한 ‘그들에게 물었다.’ 지혜로운 삶은 무엇입니까? 그들의 대답을 들어보자.


   저자인 칼 필레머 교수는 세계적인 사회학자이자 인간생태학 분야의 최고 권위자다. 그는 행복과 웰빙을 외치는 시대 속에서 사람들이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탐구했다. 그는 답을 얻기 위해 ‘코넬대학교 인류 유산 프로젝트’란 연구를 시작한다. 5년에 걸쳐 1000명이 넘는 70세 이상의 각계각층 사람들을 대상으로 후회 없는 삶에 대하여 물었다. 인생의 현자요, 산증인인 노인들에게 날것의 증언을 듣고 한 권의 책으로 묶었다.


   끌리는 사람보다 가치관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과 결혼하라. 월급 많이 주는 직장보다 꿈을 이루고 즐거움을 주는 직장을 선택하라. 아이가 원하는 것은 돈을 벌어 재미난 장난감을 사주는 것이 아닌 부모, 당신 그 자체다. 함께 이야기하고 곁에 있어주고, 친구처럼 지내는 것을 원한다. 사고로 죽지 않는다면 오랫동안 살게 되니, 건강한 습관을 가져라. 특히 흡연을 빨리 죽지 않고 오랫동안 병과 함께 살게 한다. 절대 금물이다. 


   황혼의 이혼을 막으려면, 먼저 들어라. 그리고 정말 중요한 선물인 ‘꽃’을 사는 돈을 아끼지 마라. 그리고 이런 조언도 한다. 삶이 아주 짧다고 생각하고 가장 소중한 것을 하고, 걱정하는데 마음을 쏟지 말고,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것만 집중해라. 그러면 훨씬 행복해 진다. 자, 어떤가? 인생의 현자(賢者)들에게 지혜(智慧)를 얻었는가? 아니라면 당신도 나중에 후회하는 삶을 살게 될 것이다. 그러니 지금 지혜를 배우라.


밑줄긋기

“결혼을 하면서 배우자를 변화시키겠다고 마음먹은 것은 어리석은 짓이며 결혼하기도 전에 관계가 파탄에 이를 것이라고 조언한다.”

“만약 지금 하는 일이 행복하지 않다면 몇 년이 걸리더라도 만족스러운 직업을 찾는 일을 절대 포기해서는 안 된다. 싫어하는 이를 하느라 많은 시간을 허비하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

“아이들이 원하는 건 시간이다. 그들과 함께 하는 것이다. 아이들과 함께 하기 위해 희생도 감수하라.”

“건강에 해로운 짓을 한다고 일찍 죽는 것이 아니라 몇 년 혹은 몇 십 년을 만성질병으로 고통 받을 수 있다.”

“나이와 싸우지 말고 노화 과정을 받아들이고 변화하는 신체 능력과 상황에 맞춰 적응하라는 것이다.”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 10점
칼 필레머 지음, 박여진 옮김/토네이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