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섯가지 솔라(Five solae)

샤마임 2021. 10. 27.

제네바의 종교개혁가들

 

Five solae

1 Sola scriptura ("by Scripture alone")

2 Sola fide ("by faith alone")

3 Sola gratia ("by grace alone")

4 Solus Christus or Solo Christo ("Christ alone" or "through Christ alone")

5 Soli Deo gloria ("glory to God alone")

 

 

루터에 의해 촉발된 종교개혁은 다섯 가지의 솔라를 표방한다.

 

오직 성경으로 

오직 믿음으로

오직 은혜로

오직 그리스도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근본주의적 색체가 더 강해진 다섯 가지 솔라는 종교개혁 당시에는 혁명적 용어였다. '오직'의 뜻을 담은 Sola는 다른 어떤 것도 용납하지 않으려는 배타적 갈망이 아니다. 사제와 교황에 의해 왜곡되고 빼앗긴 성경을 모든 교인들에게 되돌리려는 혁명 문구다.

 

오직 성경으로( Sola scriptur)

 

솔라 스크립투라는 사제들의 중보가 아닌 성경 만으로 구원에 이를 수 있음을 표방한다. 사제의 의해 성경을 읽고 해석하지 않고 성령의 가르치심으로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교회의 전통이나 교황의 권위보다 하나님의 기록된 말씀인 성경의 권위가 최고이다. 성경 위에 그 어떤 권위도 올릴 수 없고, 올려도 안된다. 그리스도인은 삶의 기준, 삶의 방식이 전통이나 인습에 의해 결정되지 않고 성경에 기록된 대로 결정된다. 성경에 의존하지 않는 삶을 자칫 우상숭배가 될 것이다.

 

오직 믿음으로( Sola fide)

 

솔라 피데는 행위가 아닌 하나님께서 행하신 구원사역을 믿는 것만으로 구원에 이른다. 루터는 중세 교회가 전통적으로 여겨왔던 행위 구원에 도전한다. 그가 주창한 이신칭의 또는 이신득의는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게 됨을 표방한다.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께 속한 것이며, 하나님의 선물인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는 그 어떤 것도 의롭게 할 수 없음을 말한다. 구원(의롭게 됨)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를 믿는 '믿음으로만' 가능하다. 

 

오직 은혜로(Sola gratia)

솔라 그라티아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구원한다. 오직 은혜라는말은 인간의 그 어떤 행위나 사상도 들어갈 수 없다. 오직을 절대적 의미이며, 하나님의 은혜만이 구원에 이를 수 있음을 말한다. 믿음이 인간에게 주도적 느낌이 있다면, 은혜는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것이다. 

 

오직 그리스도(Solus Christus or Solo Christo)

오직 그리스도는 구원 사역은 그리스도만으로 충분하다. 기독교의 핵심은 그리스도를 통한 대속사역을 통해 완성된다. 그 무엇도 더해지거나 추가할 필요가 없다. 그리스도께서 홀로 행하신 구속 사역을 통해 구원의 모든 길이 완성된다.

 

오직 하나님께 영광(Soli Deo gloria)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구원 사역은 하나님께서 시작하시고 마친다. 하나님은 알파와 오메가다. 그러므로 모든 영광은 하나님께 돌려야 한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