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고등부칼럼-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샤마임 2013. 12. 7.
반응형

중고등부칼럼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전국 최고의 명문 거창 고등학교 강당에는 직접선택 십계명이 걸려 있다. 고 전영창 교장 선생님께서 작성한 것이다. 실리(實利)만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도전을 주는 명구가 아닐 수 없다. 읽고 또 읽어 가슴이 새겨두자.


제1계명 월급이 적은 쪽을 택하라.

제2계명 내가 원하는 곳이 아니라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을 택하라.

제3계명 승진의 기회가 거의 없는 곳을 택하라.

제4계명 모든 것이 갖추어진 곳을 피하고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황무지를 택하라.

제5계명 앞을 다투어 모여드는 곳은 절대 가지 마라. 아무도 가지 않는 곳으로 가라.

제6계명 장래성이 전혀 없다고 생각되는 곳으로 가라.

제7계명 사회적 존경 같은 건 바라볼 수 없는 곳으로 가라.

제8계명 한가운데가 아니라 가장자리로 가라.

제9계명 부모나 아내나 약혼자가 결사반대를 하는 곳이면 틀림없다. 의심치 말고 가라.

제10계명 왕관이 아니라 단두대가 기다리고 있는 곳으로 가라.


사람은 누구나 편하고 이익이 있는 곳으로 간다. 이미 준비되고 성장일로에 있는 조직이나 회사에 들어가고 싶어 한다. 7년의 가나안 전쟁을 끝내고 지파별로 모여 가나안땅을 분배 받았다. 모두들 정복하기 편하고 평지와 기름진 땅을 얻고 싶어 했다. 


갈렙은 여호수아를 찾아야 헤브론 산지를 달라고 요구한다. 갈렙은 광야시절 여호수아와 함께 믿음의 고백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곳을 선택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다. 선택의 우선순위를 가진 갈렙은 얼마든지 좋은 땅을 선택할 수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 오히려 자신이 정탐했던 헤브론 산지를 선택했다. 그곳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두려워하는 거인족 아낙 자손이 있고, 쉽게 정복할 수 없는 견고한 성읍이 자리 잡고 있다.


누구도 주저했던 곳, 절대 가고 싶지 않았던 산지를 선택했다. 갈렙이 이곳을 선택한 이유는 그곳에 믿음의 조상들이 잠들어 있기 때문이다. 좋은 땅보다 믿음의 유산을 중요하게 여긴 갈렙의 선택이다. 성공보다 믿음이다. 보장된 성공을 따라가지 말고 믿음으로 모험하라.


꿈꾸는 비저너리 정현욱목사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