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고등부칼럼-단순하게 생각하기

샤마임 2013. 8. 17.
반응형



단순하게 생각하기


만유인력을 발견한 뉴턴에게 물었다. “당신은 어떻게 위대한 발견을 할 수 있었습니까?” 뉴턴은 덤덤하게 대답했다. “내내 그 생각만 했으니까?” 1954년 노벨 화학상과 1962년 노벨평화상을 받은 라이너스 폴링 박사에게 창의적인 생각은 어디서 나왔느냐는 학생에 물음에 이렇게 답했다. “많이 생각하라.”고 답했다. 일본 소프트 뱅크 손정의회장은 성공의 비결을 묻자 이렇게 답했다. “자나 깨나 생각하면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점적천석(點滴穿石)이란 사자성어가 있다. 물방울이 바위를 뚫는다는 말이다. 물방울처럼 힘없고 나약해 보이는 것도 없다. 그러나 한 곳에 집중해서 떨어지면 바위를 뚫는다. 이것이 집중의 힘이다. 한 가지 생각을 집중적으로 하면 위대한 사상에 이르게 된다. 한 가지를 골몰하면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된다. 보통 사람들은 어려운 문제가 나오면 몇 분 정도 생각하고 포기한다. 전문가는 며칠을 고민한다. 천재들은 몇 년을 고민하다 위대한 결론을 도출해 낸다. 문제는 끈기다.


찰스 두히크는 <습관의 힘>이란 책에서 이렇게 말한다. “물은 자신의 힘으로 길을 만든다. 한번 만들어진 물길은 점점 넓어지고 깊어진다. 흐름을 멈춘 물이 다시 흐를 때에는 과거에 자신의 힘으로 만든 그 길을 따라 흐른다.” 단순함의 위력이다. 단순함은 한 곳에 힘을 집중시키는 것이다. 


다재다능한 사람이 능력있는 사람처럼 보이지만, 옛말에도 재주 많으면 가난하게 산다고 했다. 단순함은 삶의 목표를 정하고 우선순위를 정할 때 가능하다. 한 가지 일을 집중적으로 생각하고 골몰하면 위대한 사유의 결과를 얻게 된다. 단순하게 살자. 생각을 모으고 몰입하자. 탁월함에 이르게 될 것이다.


꿈꾸는 비저너리 정현욱목사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